최종편집
2018-06-22 오후 8:55:00
기사
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회사소개 | 후원하기 | 사업영역 | 시민제보 | 취재요청 | 명예기자신청 | 광고문의
뉴스
경주뉴스종합
정치뉴스
시의회소식
읍면동소식
기업체뉴스
한수원소식
인물대담
교육/문화/행사
기관/협회/단체
영농인/영농정보
아름다운 사람들
시민제보기사
경북뉴스
전국핫뉴스
영상취재
오피니언
기자수첩
여론광장
호평&혹평
칼럼&사설
독자특별기고
자유게시판
경주알림방
사람과 사람
멋진곳/맛진곳
카페링크광장
 
2017-03-14 오후 4:10:42 입력 뉴스 > 교육/문화/행사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폐막
한국과 이란의 우호를 재확인한 소중한 자리



세상의 절반, 페르시아의 보석 이란 이스파한을 한류와 신라문화로 물들인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가 현지시간으로 13일 성황리에 폐막했다.

 

▲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의 주행사장 체헬소툰 궁전

 

이번 행사는 사흘간의 짧은 일정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이란의 우호를 재확인하는 소중한 자리였다.

 

▲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개막식을 마치며 공동조직위 관계자들이 태극기와 이란국기를 흔들고 있다.

 

신라 천년고도 경주와 페르시아의 이스파한이 다시 만나 잊혀진 실크로드를 다시 이으며 21세기 새로운 동반자로서 교류와 협력의 시대를 열어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는 평가다.

 

▲ 경주-이스파한 자매도시 의향서 체결(왼쪽부터 박승직 경주시의장, 최양식 경주시장, 메흐디 자멀리네저드 이스파한 시장)

 

행사 첫 날 경주시는 2013년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한 이스파한과 자매도시 의향서를 체결하여 긴밀한 유대관계를 한단계 더 강화하고, 역사문화 뿐만 아니라 관광, 스포츠, 산업경제 등 공동발전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자매도시 협정은 오는 10월 경주에서 열리는 세계유산도시기구 총회에서 체결 예정이다.

 

▲ 신라고취대 연주

 

▲ 신라고취대 행렬

 

이례적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체헬소툰 궁전에서 열린 개막식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음악대로 평가받고 있는 신라고취대 행렬과 신라북, 대금 등 동양의 아름답고 신비한 선율을 담은 국악연주로 시작을 알렸다.

 

▲ 쿠쉬나메 무용극

 

특히 이슬람 왕조의 침공으로 멸망한 페르시아 왕자가 신라로 망명해 신라공주와 결혼하고 두 사람 사이에서 태어난 왕자가 다시 페르시아를 재건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주제공연 쿠쉬나메무용극은 개막식 하이라이트로 이란 관객들의 뜨거운 환호와 박수갈채를 받았다.

 

▲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홍보 체험관 앞 이른 시간에도 관람객들의 관심이 뜨겁다.

 

한편 이번 행사를 통해 알게 된 놀라운 사실은 이란 국민들의 한국에 대한 애정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실감한 점이다.

 

▲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홍보 체험관 앞이 이란 관람객으로 인사인해를 이루고 있다.

 

짧은 행사 동안 이란에서 보기 드문 축제를 즐기려는 가족단위 단체 관람객들로 전시관은 발디딜 틈 없이 북적였다.

 

▲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한류체험부스를 찾은 이란 여성들이 함박 웃음을 터트리고 있다.

 

▲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한류체험부스를 찾은 이란가족이 한글 캘리그래피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행사 기간 내내 이란 관람객들은 한국측 관계자들을 스스럼없이 대하며 기념사진 촬영을 요청했으며, 신라복을 비롯한 드라마 대장금 한복 체험과 김밥, 불고기, 잡채 등 한식 시식체험 부스도 인산인해를 이뤘다.

 

▲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신라복 체험 행사

 

▲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신라복 체험 행사

 

한류테마파크 부스를 찾은 한 이란 여성은 너무 너무 예쁘다. TV에서 대장금을 통해 본 한복을 직접 입어 보니 꿈만 같다, “한국 음식중에는 김밥이 인상적이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데다가 색도 너무 예쁘고 맛도 좋았다.”라고 한국에 대한 애정을 표현했다.

 

▲ 최양식 경주시장이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개막식에서 이란 국영방송 IRIB와 생방송 인터뷰를 하고 있다.

 

행사기간 동안 이란 국영방송 IRIB을 비롯한 언론은 개막식 생중계를 비롯해 행사내용을 빠짐없이 방영 보도했다.

 

▲ 최양식 경주시장, 박승직 경주시의장, 홍보대사인 배우 박은혜 씨가 경주와 이스파한의 만남을 기념하고 화합을 의미미하는 비빔밥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신라고취대의 전통 국악공연, ‘쿠쉬나메주제공연을 비롯해, 한복패션쇼, 특별전 , 한국의 멋과 정’, 할랄 대장금 요리전, 비빔밥 퍼포먼스, 신라복체험, 경주시 홍보관 등 신라와 경주 브랜드, 한국 문화를 이란 전역으로 알리는 성과를 거뒀다. 

 

▲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한식 비빔밥 시식 행사

 

시는 이번 행사로 세계유산도시로서 이슬람권 관광객의 유치효과와 이란과의 문화교류사업 선점을 통해 국제관광교류사업에 대한 지속적 노력으로 향후 문화관광 관련 국비사업 확보도 용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최양식 경주시장이 현지시각 12일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개막을 축하하는 기념사를 하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를 통해 두 도시간 문화를 통한 다양한 경제교류 발전은 물론 국제관광도시 경주 브랜드가 세계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양국간 교류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밝혔다.

 

▲ 최양식 경주시장과 메흐디 자멀리네저드 이스파한시장이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의 개막을 선언하는 폴로시타를 하고 있다.

 

메흐디 자멀리네저드 이스파한 시장도 실크로드를 따라 이렇게 먼 곳까지 찾아온 경주시와 관계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번 문화축제가 경주와 이스파한의 문화가 다시 만나는 첫 꽃봉우리라면, 두 도시가 이제는 자매도시로 발전하여 더욱 활짝 꽃을 피워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꽃이 떨어지면 열매가 맺히는 법이다. 경주와 이스파한 두 역사도시와 한국과 이란 두 나라의 우호 교류가 어떤 새로운 결실을 맺을지 기대된다.

송정훈 기자(abshine14@hanmail.net)

       

  의견보기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의견쓰기
작 성 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영문 대소문자 구분)를 입력하세요!
의견쓰기
(0)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주낙영 “4년간 경주..

주낙영 “이젠 화합이..

무형문화재 전수교육..

보문단지 활성화, 입..

이철우 도지사 당선인..

주낙영 “경주 백년대..

동경주 감포지역 주민..

동궁원서 멸종위기종..

[인사] 한국수력원자력

경주고 33회 졸업생,..

제7대 시의회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며
‘2018 더 골프쇼 in 경주’ 28일 개최
경주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나서
소방과학‧기술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단속
‘엄마에게도 엄마가 필요해’ 수료식
용강동 새마을부녀회 환경정화활동
이철우 당선인, 현장 중심 행보 시동
주낙영 “고무줄 원전정책 주민들 뿔나”
임산물 FTA 피해보전직불금 지원
7/13일 5개 해수욕장 일제 개장 !!
경주상의 ‘2018 상공대상 시상식’ 개최
감성발라더 이기찬 & 리아 콘서트 열려
“귀농‧귀촌 前 농촌생활 체험부터 !!”
보문골프클럽 스포츠와 문화의 장 마련
경북도, 민선 7기 도정 슬로건 공모
“여름 경주 미술관 테마여행 어때요?”
경주엑스포 ‘일몰제’ 해결 희소식
14년 지기 친구 위한 마지막 선물..
“손씻고, 끓여먹고, 익혀먹으세요”
보건소 ‘건강한 전통시장 만들기’ 행사
‘2018 보훈가족 초청 위로회’ 열려
한수원, 현장ㆍ성과중심 인사 시행
전국 철인들, 경주서 인간 한계에 도전
제7대 경주시의회 마지막 임시회 개회
‘도로명 주소 퀴즈풀이 행사’ 실시
문화엑스포-포항예술고 상호협력 MOU
용강동 맞춤형복지팀 “축하합니다 !”
감포초 제6회 총동창회 친목 다져
강동면 새마을협의회, 집수리 활동 실시
“사랑의 쌀로 마음을 전달하다”
“대한민국을 위한 헌신 감사합니다”
“탈원전 정책 반대 ! 즉각 철회하라 !”
동경주 감포지역 주민 숙원사업 해결 !!
동궁원서 멸종위기종 ‘고리도롱뇽’ 발견
경주시, 불법광고물 추방 결의 앞장
‘이동금연클리닉 프로그램’ 순항 中
청소년에게 듣는 경주 문화유산 스토리
월성동 맞춤형복지팀의 찾아가는 복지
경주고 33회 졸업생, 변함없는 현곡사랑


경주인터넷신문 | 경북 경주시 동천동 702-12 우주로얄맨션 상가 2층 | 제보광고문의 070-8625-5844 | 팩스 054-741-5844
회사소개 | 후원회안내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인터넷신문 등록일 2006.5.29 | 등록번호 경북 아00020호
발행인:윤우희, 편집인 :윤우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윤우희
Copyright by gjinews.co.kr All rights reserved. E-mail: gjnews777@daum.net